자료형, 변수, 표기법, if문, 비교연산자 c,c++ 프로그래밍

자료형, 변수 

int nData = 0;

이문장은 int형 자료형을 가진 nData 이름의 변수를 선언하고 선언과 동시에 0으로 초기화한 것이다.

nData = 0;

이문장은 nData 라는 변수에 0의 값을 대입한것이다.

대입과 초기화는 같은듯 하지만 명확하게 다른 의미를 가지고있다.

c++에서 초기화로 사용되는것은 

int nData (0);

(0) 가 사용된다. 하지만 = 0 도 가능하다.

c언어에서 c++로 넘어오면서 초기화에 사용되는 문법이 바뀌었는데 기존 c언어사용자의 편의를 위해서

int nData = 0; 

대입과 초기화에 사용되는 = 연산자를 같이 사용할수있게 만들어놨다. 결과적으로 헷갈리게 되었다고 생각된다. 

초기화를 하는 이유는 코딩을 할때 처음 변수를 선언하게 되면 쓰레기값이 채워지게 되는데 이것을 지워주는 것이 필요하다.

그냥 사용하게 될 경우 에러가 생길수 있기때문이다. 이러한 이유로 항상 변수를 선언하면 초기화하는 버릇을 들이도록 하자.

표기법

int nData, float fData....

변수를 선언할때 특별한 규칙으로 변수를 선언하게 되는 경우가 생긴다.

사실 코딩을 할때 int a, int b 이런 형식으로 선언도 가능하지만 가독성의 문제와 협업문제로 특정한 규격을 맞추어 주는게 자신과 다른사람에게도 이롭다.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표기법은 헝가리안 표기법이다.

자료형을 변수에 알려주는 형태로 자세한 표기법은 인터넷에 헝가리안 표기법으로 검색하면 확인할수있다.

또한 코딩을 할때 변수명을 목적에 맞게 작명하는 센스도 필요하다.

int nSum, int nMul, 등등 더하거나 곱하기 또는 int nHp, int nMp 등 체력 마력 등등도 알아보기 쉽게 작명하는 습관이 이후에 큰 도움이 된다. _를 활용하는 작명도 있다. int n_Point 라든지 대문자 소문자를 구별하여 사용한다든지 본인에게 코딩시 도움이 되는 표기법을 활용하면 좋다.

if문

if(값)
{
내용
}
else if(값)
{
내용
}
else
{
내용
}

if(값)  

값이 참이면 실행 거짓이면 실행하지 않는다. (0이 아닌 모든값을 참으로 본다)

값에는 연산자를 활용가능하고 단순 변수도 가능하다.

중괄호로 묶어서 관리하는것이 편리하다. 중괄호안의 내용이 if문에 속하기 때문에 관리와 가독성면에서 좋다.

else if(값)

if문과 연동해서 사용한다. 위의 if(값)에서 검사된 내용을 제외한 값으로 조건을 검사하므로 if문을 여러개 쓰는것보다 효율이 좋다.

else

if문과 연동해서 사용한다. if문과 else if문에서 검사된 내용을 제외한 것에 대하여 실행한다.

비교연산자

== 같다

!= 같지않다. 다르다

덧글

댓글 입력 영역